오라클 설치 시 환경변수 "PATH" 변수의 길이와 관련된 에러가 발생했을 경우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Environment variable: "PATH" - This test checks whether the length of the environment variable "PATH" does not exceed the recommended length.)



오류 발생 시점은 아래의 캡쳐 화면과 같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설치 전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가 가능한지 필요 조건 검사 수행을 하게됩니다. 그 과정에서 적합하지 않을 경우 프로그램 설치가 중단됩니다.


오류 발생 원인은 해당 컴퓨터의 환경변수 중 PATH라는 이름을 가진 변수의 변수값 길이가 오라클에서 설정한 길이보다 길어서 발생합니다.

위의 캡쳐 화면을 보시면 예상값은 1023이지만 실제값은 1278로 나타났습니다.


해결방법은 오라클 설치 시 임시로 PATH 변수의 값을 임의로 삭제한 후 오라클 설치가 완료되면 다시 원래대로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기존에 저장된 PATH 변수의 값은 잘 저장(backup) 해놔야 복구가 가능합니다.


아래의 과정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1. 환경변수 PATH의 값을 백업 및 수정을 하기 위해 일단 컴퓨터 - 속성 창으로 진입합니다.



2.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3. 고급 탭에 있는 환경변수 버튼을 클릭하여 환경변수 창을 띄웁니다.



4. PATH 이름을 가진 변수를 찾아 편집 버튼을 클릭하거나 더블클릭합니다.



5. 변수 값의 내용 전체를 메모장에 복사하여 저장합니다.(backup) 중요

변수 값을 저장하지 못한 상태에서 지워버리면 복구할 수 없으니 잘 저장해 두시기 바랍니다.



6. 글자수를 1023보다 작도록 변경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아래의 화면은 네이버에서 "글자수세기" 라고 검색하여 나온 사이트에서 확인한 결과입니다.

이 때 1023 글자보다 작게 하려고 삭제한 환경변수를 따로 저장해 놓습니다.

오라클 설치 완료 후 이 때 삭제한 환경변수를 다시 복원해야합니다.


6. 1023보다 글자수를 작게 만들었다면 다시 PATH 변수의 변수 값에 붙여넣은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설치하려는 오라클 설치파일을 종료한 후 다시 실행하여 설치를 재개합니다.


8. 설치 완료 후 1023 글자길이로 만들기 위해 제거했던 경로를 다시 PATH 변수의 변수값에 추가합니다. 기존에 저장한 내용을 그대로 복사하면 안됩니다. 오라클이 설치되면서 오라클 환경변수가 추가되었으므로 6번에서 제외했던 기존의 변수 값만 다시 복원해야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5번 과정이 중요합니다. 기존에 저장되어 있던 변수 값을 손실하면 복구하기 곤란하므로 꼭 백업을 잘 하시기 바랍니다.


오라클 클라이언트 설치 방법 : http://h5bak.tistory.com/259

Posted by 준콩ol 준콩ol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감사합니다 2015.07.20 01: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2. 해결했어요! 2016.07.19 22: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슨 문제인가 했는데.. 덕분에 해결했습니다!
    감사합니다!

  3. 씨앗 2016.09.06 15: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덕분에 해결했어요

  4. 더케이 2019.04.23 11: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덕분에 설치 성공했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좋은날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