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빈은 호박머리

IT 프로그래밍 개발 정보 블로그, 이준빈은 호박머리 입니다.

Database/MongoDB

몽고DB(MongoDB) 설치 및 환경설정(Install MongoDB on Windows)

준콩이 2014. 3. 8. 02:26
반응형

MongoDB 설치 및 환경 변수 설정 방법입니다.

(Install MongoDB and Path setting on Windows)


흔히 알고있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RDBMS)은 대표적으로 ORACLE, MySQL, MSSQL 과 같은 제품들이 있습니다.


몽고DB는 문서(document) 기반의 NoSQL 저장기술을 사용하기 위한 제품(Product)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NoSQL이란 빅데이터(Big Data)를 처리하기 위한 분산 데이터 저장소(Distributed data store)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베이, 뉴욕 타임즈 등 어마어마한 양의 데이터를 취급하는 웹사이트에서 몽고DB를 사용하고있습니다.


이제 MongoDB를 설치하고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아래의 설명을 순서대로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Hello World와 같은 테스트 연결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mongoDB (http://www.mongodb.org/)에 접속 후 Downloads 메뉴를 클릭합니다.



2. 설치하려는 컴퓨터의 OS(Windows, Linux, Mac OS X, Solaris)에 맞는 설치파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합니다. 저는 Windows 8 64bit 컴퓨터에 설치하였습니다.



3. 설치파일은 압축파일로 되어있습니다. 저는 저만의 설치장소에 저장하였습니다.

꼭 D드라이브가 아니어도 됩니다.



4. 압축파일을 해제합니다. 뒷 부분에서 환경설정 시 설치파일의 경로를 쉽게 찾아가려면 최대한 C드라이브와 가까운 곳에 압축을 해제하시면 됩니다. 무슨 말인지 모르시면 그냥 아무 곳에나 해제 후 아래에서 경로를 다루는 화면에서 폴더를 이동하시면됩니다.



5. 이제 컴퓨터 항목에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속성으로 이동합니다.



6. 좌측에 있는 고급 시스템 설정 메뉴를 클합니다.



7. 고급 탭의 하단에 있는 환경변수를 클릭합니다.



8. 시스템 변수 중 Path 항목을 선택 후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9. 다운로드한 압축파일을 해제한 폴더의 전체경로를 복사(Ctrl+C) 합니다.



10. 변수 값(V)에 어떤 경로들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어떠한 경로값이 있었다면 그 값의 가장 뒷부분에 세미콜론(;)을 붙인 후 붙여넣기(Ctrl+V)합니다.

이 때 주의할점기존에 존재했던 변수 값을 지우거나 수정하지말고 원래 있던 값 뒤에 세미콜론만 붙이고 몽고DB 폴더를 붙여넣기 후 마지막에 세미콜론을 붙여주는 작업입니다. 세미콜론은 각 프로그램 마다 구분을 해주는 구분기호입니다. 만약 기존에 존재한 변수 값 가장 뒷 부분에 세미콜론이 존재한다면 중복으로 세미콜론을 입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11. Path 변수에 MongoDB 폴더를 추가했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 후 창을 닫습니다.



12. 이제 커맨드(cmd) 창을 실행합니다.



13. 위와같이 환경변수를 등록하면 cmd의 어느 경로에서든 mongod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환경변수를 등록하지 않았다면 압축을 해제한 폴더 중 bin폴더에 있는 mongod.exe 파일이 있는 폴더에 위치한 후 mongod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mongod를 입력 후 엔터를 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중앙에 아래와 같이 data 폴더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오류가 발생합니다.

**********************************************************************

ERR: dbpath <\data\db\> does not exist.

Create this directory or give existing directory in --dbpath.

see http://dochub.mongodb.org/core/startingandstoppingmongo

**********************************************************************

※ 만약 mongod를 입력했는데 "'mongod' 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파일이 아닙니다." 라는 오류 메세지가 나온다면 7~11번 항목에서 환경변수 등록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이므로 다시 환경변수를 정확하게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14. 압축이 해제된 mongoDB 폴더로 이동합니다. bin 폴더가 위치한(환경변수에 등록한) 폴더에 새 폴더를 만든 후 data로 이름을 변경하여 data 폴더를 생성합니다.



15. 새로 만든 data 폴더의 전체 경로를 복사(Ctrl+C)합니다.



16. 커맨드(cmd) 창에 mongod -- dbpath 를 입력한 후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붙여넣기를 클릭합니다.



17.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입력 후 엔터키를 입력합니다.

※ 2.6 버전 미만 : mongod --dbpath data폴더전체경로

※ 2.6 버전 이상 : mongod --dbpath data폴더전체경로 --httpinterface

ex) mongod --dbpath D:\setup\mongodb-win32-x86_64-2008plus-2.4.9\data

이 창을 설명 마지막 절차까지 닫지 마세요.(Hello world를 보기위해..)



18. 다시 data 폴더를 보면 _tmp, journal, local.0, local.ns, mongod.lock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9. 이제 몽고DB의 설치와 환경설정이 끝났습니다.

이제 Hello World와 같은 형태로 확인할 차례가 남았습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http://localhost:28017 로 이동하시면 mongoDB의 로컬호스트로 연결이 됩니다. 이 localhost 접속 화면이 Hello world라고 할 수 있겠죠.



20. mongoDB를 종료하려면 커맨드(cmd) 창에서 Ctrl + C 를 누릅니다.



mongoDB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하고 환경변수까지 잡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