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빈은 호박머리

IT 프로그래밍 개발 정보 블로그, 이준빈은 호박머리 입니다.

Windows/Windows

윈도우 7 포맷하는법(How to format a hard drive using windows 7)

준콩이 2013. 12. 16. 16:33
반응형


윈도우 7 포맷하는법(How to format a hard drive using windows 7)

32비트(x86) 64비트 (x64) 상관없이 과정은 동일합니다.

그리 어려운 부분이 없으므로 아래의 순서에 맞게 따라하시면 쉽게 포맷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 설치파일이 있는 USB나 CD를 PC에 장착한 후 컴퓨터 전원을 켜면 윈도우 설치를 위한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화면 아랫쪽 메세지를 참고합니다. 

※ 만약 윈도우 설치와 관련된 화면이 아닌 정상부팅으로 작동되면 CMOS SETUP 화면에서 부팅순서(Boot sequence)를 변경해야합니다. 하드디스크가 1순위로 되어있다면 1순위를 USB나 CD/ROM으로 잡으셔야합니다.




2. 윈도우 설치 파일을 불러오는 Loading 화면입니다.



3. 언어 및 다른 기본설정을 입력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지금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설치 프로그램을 구동하기 위한 Loading 화면입니다.



6. 윈도우 OS 설치 및 사용을 위한 라이센스 관련 내용입니다. 확인 후 "동의함"에 체크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이 화면에는 "업그레이드"와 "사용자 지정"이 있습니다.

기존에 설치된 OS와 파티션 및 여러 파일들을 모두 삭제한 후 OS를 설치하려면 사용자 지정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기존에 설치된 OS가 없을 경우에도 사용자 지정을 클릭하시면됩니다. 포맷하는 이유가 대부분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윈도우 파일이 깨져서 정상적인 작동을 하지 않아서일겁니다. 윈도우파일과 사용자 파일을 모두 삭제하고 OS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으로 포맷을 대부분하므로 "사용자 지정"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8. 파티션을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이 화면에서 드라이브를 어떻게 사용할건지 설정합니다.

아래 화면은 기존에 아무것도 설치되지 않은 하드 드라이브라 기존에 설정된 파티션이 없으므로 파티션을 새로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파티션을 할당할 목록을 클릭 후 드라이브 옵션(고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9. 삭제, 포맷, 새로만들기 버튼이 생깁니다.

기존에 설정된 파티션이 없는 경우 새로만들기를 통해 디스크 용량을 새 파티션에 할당합니다.

*. 삭제 : 파티션을 통째로 삭제합니다.(디스크 용량을 할당한 설정까지 초기화합니다.)

*. 포맷 : 디스크 용량 할당 설정은 남기고 설치된 파일들만 삭제합니다.

*. 새로만들기 : 디스크 용량을 새 파티션에 할당합니다.



10. 새 파티션에 할당할 디스크 용량을 입력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때 C드라이브만 사용하겠다 하시는분은 모든 하드디스크 용량을 할당하면되고, 

C드라이브와 D드라이브 이렇게 2개의 파티션으로 나누실 분은 먼저 C드라이브에 할당할 용량을 입력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한 후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에 새로 만들기 버튼을 통해 남은 용량을 모두 할당하면 D드라이브가 생성이됩니다.



11. 파티션 설정이 끝나면 OS를 설치할 파티션을 선택(C 드라이브)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12.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났고 윈도우 시스템 파일을 하드 드라이브에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여기서 시간이 좀 오래걸립니다. 설치 과정에서 필요 시 재부팅이 몇번 되니 당황하지 마시고 꾸준히 기다리시면 됩니다.




13. 설치가 완료되면 윈도우 7 부팅 로고가 나옵니다.



14. 윈도우 시스템 파일 설치가 완료되면 윈도우 7을 처음 사용하기 위한 설정화면이 나옵니다. 먼저 사용할 컴퓨터의 이름과 사용자의 이름을 입력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15. 암호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필수입력사항은 아니지만 암호를 설정하여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이 부분은 부팅 완료 후 제어판-사용자계정 메뉴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16. 윈도우 제품키(Windows Product key)를 등록하는 화면입니다. 설치 CD에 부착된 

윈도우 정품 시리얼 넘버를 입력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화면에서 제품키를 등록하지 않으면 모든 설정이 끝난 후 부팅된 화면에서도 정품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17. 윈도우 업데이트 설치 관련 설정 화면입니다. 권장 설정 사용을 클릭합니다.



18. PC의 시간을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자동으로 날짜와 시간을 가져오므로 날짜와 시간을 

확인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19. 네트워크 연결과 관련한 설정화면입니다. 홈 네트워크, 회사 네트워크, 공용 네트워크 

3가지의 항목이 있습니다. 보안과 관련하여 현재 연결된 인터넷의 수준을 적절하게 선택하시면됩니다.



20. 선택한 네트워크를 반영 후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21. 모든 설치과정과 설정을 마무리하기 위한 단계입니다.



22. 바탕화면으로 이동하기 위해 준비중인 화면입니다. 잠시만 기다리시면 부팅된 

바탕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23. 윈도우 설치 및 부팅이 완료되었습니다.

제일 먼저 백신 프로그램(알약, V3, AVAST, MSE 등)을 설치하시고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시기바랍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보안과 관련된 과정이므로 다른 프로그램 설치보다 먼저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설치 파일에 따라 설치하는 과정이나 화면에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치하는 맥락은 거의 동일하므로 잘 참고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요약해보면 USB나 CD 장착 - 언어 및 기본설정 - 파티션 설정 - OS 설치 순입니다.

포맷하는 사용자가 어렵게 설정하는 부분이 없고 대부분 클릭이나 엔터키를 통한 설치이므로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XP 포맷 방법 : http://h5bak.tistory.com/22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