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빈은 호박머리

IT 프로그래밍 개발 정보 블로그, 이준빈은 호박머리 입니다.

Windows/Windows

윈도우 xp 포맷하는법(How to format a hard drive using windows XP)

준콩이 2013. 12. 10. 17:59
반응형

윈도우 xp 포맷하는법(How to format a hard drive using windows xp)

(첨부 이미지가 작아서 잘 안보이면 이미지 클릭 시 확대되어 보입니다.)


USB를 사용한 포맷, CD를 사용한 포맷, 버추얼박스(VirtualBox)에 설치하는 과정이 모두 동일합니다.


1. XP 설치 파일이 담긴 USB나 CD를 컴퓨터에 연결 후 재부팅을 합니다.

재부팅 시 아래와 같은 Press any key to boot from CD.. 메세지가 나오면 키보드 아무 버튼이나 누릅니다.

(아래의 화면이 나오지 않고 바로 기존의 OS로 부팅이 된다면 부팅 시 Del키나 F1 키를 사용하여 CMOS 화면에서 부팅 순서(boot sequence)를 지정합니다. 하드디스크가 1순위로 되어있으면 인식된 CD나 USB를 1순위로 변경하고 Save & Exit 후 재부팅을 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옵니다.)



2. 아래 화면은 Windows XP 설치 파일을 읽어오는 화면입니다.



3. 파티션 설정 화면입니다. 아래 화면은 기존에 OS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다.

즉, 파티션 분할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기존에 사용하시던 하드 드라이브를 포맷하는 분들은 1개 이상 파티션이 설정되어있을텐데, C드라이브만 사용하셨던 분들은 1개의 파티션, C드라이브와 D드라이브를 사용하셨던 분들은 2개의 파티션이 설정되어있습니다. 

포맷 시 파티션 설정을 다시 하시려면 삭제할 파티션을 키보드 방향키(위,아래)로 선택 후 D를 입력하여 파티션을 삭제한 후 아래의 화면과 같이 "분할되지 않은 공간" 상태로 만듭니다.

엔터키를 입력하여 파티션 설정을 진행합니다.



4. C드라이브만 사용하도록 하드디스크 용량 전체를 1개의 파티션에 할당하겠습니다. 

혹시 C드라이브, D드라이브로 나눠서 사용하실 분은 C드라이브로 사용할 용량을 입력하신 후 3번 화면으로 돌아가서 파티션 추가 후 남은 용량을 D드라이브로 할당하시면됩니다. 



5. C드라이브로 사용할 파티션이 1개 생성되었습니다. D드라이브를 생성하실 분은 

분할되지 않은 공간을 키보드 위,아래 키로 선택 후 엔터키를 입력한 후 디스크 할당(4번 과정)을 합니다. 아래 화면은 C드라이브에 디스크 전체 크기를 할당하였기 때문에 더이상 생성할 파티션 공간은 없습니다.

윈도우를 설치할 파티션에 엔터키를 입력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6. 윈도우를 설치하기 전 먼저 포맷을 진행합니다. 이 때 포맷할 형식을 선택하는데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NT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을 선택한 후 엔터키를 입력합니다.

설치화면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화면 하단 안내 문구를 참고하세요. 

ex) ENTER=계속 ESC=취소


7. 파티션 포맷이 진행중입니다.



8. 포맷이 완료된 후 윈도우 파일을 하드 디스크에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9. 100%까지 완료되면 재부팅이 됩니다. 

재부팅 시 1번화면(Press any key to boot from CD..)이 나오면 아무것도 건들지 말고 기다리면 윈도우 로고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재부팅 될 때 USB나 CD를 잠시 뺏다가 다시 연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10. 윈도우 시스템 파일은 설치가 완료되었고 이제 드라이버라던지 기본파일 등 사용자가 사용할 파일과 관련되 파일들이 설치됩니다. 이 과정에서 시간이 좀 오래 걸립니다.

남은 시간 : 약 39분은 믿지 않으셔도 됩니다. 예전 저사양 PC에서는 실제로 저정도 시간이 걸리거나 더 걸렸는데 요즘은 금방금방 지나가더군요.



10. 설치가 마무리되면 Microsoft Windows 시작이라는 튜토리얼 화면이 나옵니다.

우측 하단에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지나갑니다.



11. 웬만하면 자동 업데이트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나중에 다시 알림에 체크하면 분명 윈도우 업데이트를 안하실게 뻔하니.. 선택 후 우측 하단에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12. 인터넷 연결을 확인하는 과정인데 그냥 건너뛰기를 클릭합니다.



13. 굳이 등록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 or 아니오를 선택 후 우측 하단에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14. 사용자 이름을 입력한 후 우측 하단에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두번째, 세번째, 네번째, 다섯번째는 필요시에만 입력하면됩니다.



15. 모든 설치와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우측 하단에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윈도우XP 부팅을 시작합니다.



16. 부팅을 준비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기다리시면 바로 바탕화면으로 이동하게됩니다.



17. 윈도우 XP 포맷이 완료되고 설치까지 완료되었습니다.




- 윈도우 7 포맷 방법 : http://h5bak.tistory.com/22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