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빈은 호박머리

IT 프로그래밍 개발 정보 블로그, 이준빈은 호박머리 입니다.

Language/JSP

JSP Dynamic Web Project 만들기

준콩이 2013. 10. 29. 22:03
반응형

JSP Dynamic Web Project 만들기 예제입니다.

JSP를 시작할 때 가장 처음 웹 프로젝트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1. 이클립스 상단 File - New - Dynamic Web Project를 클릭합니다.



2.  생성할 프로젝트의 이름을 입력하고 

Target runtime에서 이 프로젝트를 구동할 서버(제티, 톰캣)를 선택합니다. 

톰캣이 설치되지 않았을 경우(None) 오른쪽에 New runtime 버튼을 통해 Tomcat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입력이 완료되면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자바(Java) 소스 경로를 설정하는 부분인데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별도의 설정 없이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웹 모듈(Web Module) 설정 화면입니다. 

Context root는 웹접근 경로를 지정하는 부분인데 예를 들어 아래의 화면처럼 JSPWeb으로 지정했다면(default는 프로젝트명) http://localhost:8080/JSPWeb/test.jsp 이와같은 경로로 접근하겠다는 설정입니다.

    Content directory는 웹 소스가 저장될 경로를 지정하는 부분입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그냥 Finish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젝트 생성을 완료합니다.



5. 이클립스 하단의 Server 탭에 있는 톰캣을 마우스로 오른쪽 클릭하여 Add and Remove를 클릭합니다.



6. 방금 생성한 프로젝트를 선택 후 Add 버튼을 클릭하면 오른쪽으로 이동하게됩니다.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방금 생성한 프로젝트를 클릭했는데 Add 버튼이 비활성화 되어 있다면 아래의 URL로 이동하여 Target runtime 설정 후 다음 과정을 진행합니다.)

http://h5bak.tistory.com/210



7. 이클립스 하단의 Server탭 가장 우측에 있는 세모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톰캣 서버를 실행합니다.



8. 이제 프로젝트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JSP 파일을 만들어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프로젝트 익스플로러(Project Explorer)의 WebContent(4번 과정의 Content directory)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New - JSP File을 클릭합니다.



9. File name에 생성할 파일의 이름.jsp를 입력한 후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10. 생성된 test.jsp 파일의 body태그 안쪽에 텍스트를 입력한 후 파일을 저장합니다.

소스 윗부분에 있는 재생(세모)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소스를 실행해보겠습니다.



11. Always use this server when running this project를 체크 후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체크박스에 체크하게되면 앞으로 이 프로젝트를 실행할 때 선택한 서버를 사용하겠다는 설정입니다. 매번 설정할 필요없이 실행 버튼 클릭 시 바로 소스가 실행이됩니다.)



12. 이클립스 소스탭에서 바로 실행된 결과입니다. 

접근주소를 복사하여 다른 웹 브라우저에서 별도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13. Internet explorer 브라우저에서 접근한 실행결과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