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빈은 호박머리

IT 프로그래밍 개발 정보 블로그, 이준빈은 호박머리 입니다.

Database/MYSQL

MySQL 설치 과정 소개 그리고 설정방법

준콩이 2012. 8. 14. 10:53
반응형

MySQL 설치

 

MySQL의 특징

1) 작고 빠르다

MySQL 서버는 다른 DMBS에 비해서 상당히 작고 빠르다. 오라클이나 MS-SQL보다 기능이 적은 것이 문제지만 단순한 쿼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상당히 빠르다. 현재는 중요한 부분에 있어서는 오라클이나 MS-SQL을 사용하고 빠른 쿼리만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MySQL서버를 사용하는 경향이 많다. 앞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므로 점차 MySQL 서버의 사용 영역은 점점 높아질 것이다.

 

2) 누구나 쉽게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다.

MySQL 서버는 다양한 OS를 지원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설치하고 따라 할 수 있다. 특히 윈도우에 설치하는 것은 3분도 걸리지 않기

때문에 바로 SQL의 참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윈도우, 리눅스, 솔라리스, MAC, HP-UX, AIX등 거의 모든 OS에 설치할 수 있고

95% 이상 호환되기 때문에 OS 전환이 어렵지 않다.

 

 

3) 개발 속도가 빠르다.

MySQL은 GPL(General Public License) 라이센스로 Open Source이기 때문에 전 세계 개발자 누구나 참여 할 수 있다.

C 언어와 C++로 구성되어 있고 C 언어와 C++을 사용하여 새로운 버전의 DBMS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소스는 개발 후에도 재 배포해야 한다.

 

4.x 버전에서는 거의 3~4달에 걸쳐서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이번 5.x 버전에서는 서브 쿼리나 트리거 등의 중요 기능도 지원된다.

 

MySQL 설치

 

1.MySQL 다운로드

MySQL 공식 홈페이지 (www.mysql.com)에서 "Downloads (GA)"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고 각각의 OS에 맞는

다양한 설치버전을 제공하고 있다. 아래 페이지의 Download를 클릭하여 MySQL 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녹색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페이지가 나오면 여기에서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플랫폼을 선택하고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MySQL 버전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동으로 최신GA버전의 MySQL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이전 버전의 MySQL 역시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 하라는 페이지가 나오는데 아래 "No thanks, just start my download!" 를 클릭하면

가입하지 않고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이후 가장 속도가 빠른 한국에 있는 미러 서버의 HTTP 또는 FTP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2. 윈도우에서 MySQL  설치하기

 

가끔..(windows7 starter 버전) 에서 프레임워크가없다면서 설치가 안될때가 있답니다.

http://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17851

위에 주소에서 .NET 프레임워크4.0을 다운받고 설치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반드시 재부팅해주어야한다.

다시 다운로드 받은 MySQL Installer를 실행하면 아래 화면의 Install MySQL Products를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다음 화면은 라이센스 동의를 묻는 화면이 나올 것이다 간단히 라이센스를 읽어보고 "I accept the license terms"에 체크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하자.



 

 

다음 화며은 이미 설치된 MySQL이나 다운로드 받은 MySQL Installer가 최신인지 확인하는 절차가 있다. "Execute" 버튼을 클릭해 최신 버전을 확인한 후 다음으로 넘어간다.



 

 

다음은 설치 타입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올 것이다. MySQL 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설치 타입은 세 가지가 있다.

Developer Default, Server only, client only, full, custom 유형이다.

 

* Developer Default 타입은 MySQL 개발에 필요한 모든 제품을 설치한다. 설치되는 항목에는

   MySQL server, MySQL Workbench, MySQL Visual Studio Plugin, MySQL Connector, examples and tutorials,

   Documentation 이 설치된다.

* Server Only 타입은 MySQL 서버만 설치한다. 이 설치 타입은 MySQL 을 이용하여 개발하는 경우가 아니라

   이미 개발된 MySQL 을 이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로 사용할 때 필요하다.

* Client only 타입은 MySQL 서버를 제외한 개발에 필요한 모든 제품이 설치된다.

   이 타입은 이미 개발된 서버를 이용하면서 MySQL client 만을 개발하는 경우 사용한다.

   세부 설치 항목은 MySQL Workbench, MySQL Visual Studio Plugin, MySQL Connector, example and tutorials,

   Documentation으로 구성된다.

*FULL 타입은 MySQL 에서 제공하는 모든 제품을 설치한다.

*Custom 설치 타입은 사용자가 설치하고자 하는 패키지와 사용하고자 하는 설치 경로에 대해 전적으로 제어를 할 수 있다.

 

지금은 개발을 목적으로 MySQL을 설치하고 있으므로 Developer Default를 선택한다. 왼쪽 아래에  MySQL설치될 경로와 MySQL 의 데이터가 저장될 경로를 지정할 수 있다. 기본으로 하고 넘어가겠다.



 

 

다음은 MySQL 설치시 필요한 패키지들을 설치하는 화면이다. MySQL Installer는 자동으로 필요한 패키지를 설치하므로 Next를 눌러 다음으로 넘어간다. 이때 만약 특정 패키지 설치가 필요하면 MySQL 이 자동으로 별도의 패키지를 설치한다.



 

 

다음은 실제 설치될 패키지들의 리스트를 확인시켜 준다. Execute를 누르면 화면에 나온 패키지들을 자동으로 하나씩 설치한다.





 

 

 설정 화면이 나오면 Next를 눌러 다음으로 넘어간다.



 

아래 MySQL Server Configuration 화면이 나온다. 지금은 개발 목적으로 사용할 예정이므로

Developer Machine을 선택하고 MySQL 서버가 사용할 Port를 설정한다.

포트번호는 MySQL 서버가 TCP/IP를 통해 네트워크로 연결된 Client들과 통신을 하기 위해 필요하다.



 

 

 

Root Password는 MySQL상의 모든 권한을 가진 관리자 계정의 암호이다. 따라서 root password는 보안을 위해 매우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원하는 Password를 입력한 후 Next를 누른다.

(사용자 추가는 별도로 나중에~)



 

 

Windows 서비스 이름은 MySQL 서버의 인스턴스를 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다음을 누르고 자동으로 방화벽을 해제하고 설치를 완료한다.



 

 

3. MySQL 설치 후 확인하기

 

MySQL의 확인은 윈도우의 시작-> 모든프로그램-> MySQL -> MySQL Server 5.5 -> The MySQL Command Line Shell 을 실행할 수 있다. 이 실행 방법은 자동으로 루트 권한으로 MySQL 을 실행한다.

 

MySQL은 커맨드 창을 이용해서도 실행할 수 있다. [시작] -> [실행] -> cmd -> MySQL -u root -p 을 입력해 실행 할 수 있다.

이때 실행 디렉토리에 무관하게 MySQL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환경 변수 PATH에 MySQL 실행파일 경로를 추가하여야 한다.

아래는 Windows7 에서 MySQL PATH를 추가하는 예제이다. 운영체제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유사하게 설정 할 수 있다.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하면 아래 창이 나온다. 환경변수를 클릭한다.


 

 

여기서 시스템 변수 항목 중 Path를 더블릭해  MySQL의 실행파일이 있는 경로를 추가하도록 한다.

경로를 추가할 때 기존 경로의 마지막에 세미콜런(;)을 쓰고 추가하고자 하는 경로를 적으면 된다. 따라서 기본 경로를 변경하지 않았다면

기존 PATH 값의 마지막에 ;C:\Program Files\MySQL\MySQL Server 5.5\bin 경로를 추가한다.


 

경로를 추가한 후 적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재부팅하거나 로그오프해야 한다.

 

경로를 추가하고 나면 [시작] -> [실행] -> cmd -> mysql -u root -p 을 입력해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MySQL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mysql -u root -p 에서 -u root는 root계정으로 로그인 하겠다는 것을 명시하는 것이며 필요에 따라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 할 수 있다. 또한 -u 옵션으로 사용자를 지정하지 않아도 MySQL이 실행되고 이 경우 MySQL 내에서 로그인을 해야 한다.

 

4. MySQL을 이용해 생성한 테이블에 한글 데이터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MySQL의 설정을 변경해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MySQL의 설치폴더의 my.ini 파일을 수정해야 한다. 기본 설치 경로로 설치하였다면 C:\Program Files\MySQL\MySQL Server 5.5 폴더 내에

my-template.ini 파일을 찾을 수 있다.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 my-template.ini를 워드패드로 열어 default-character-set 의 설정값을 euckr로 변경한다.

 


 

모든 설치 과정이 끝났다.....

만약 수정이 안된다면 파일권한 설정에서 모든권한을 주면된다.


[출처] MySQL 설치 과정 소개 그리고 설정방법|작성자 바이너리아트  

          http://blog.naver.com/swmem_bjm/130144454715


반응형